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 파일 정렬하기 팁   


윈도우를 사용하시다 보면 많은 파일들과 폴더들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컴퓨터로 문서작업, 동영상작업 등의 일을 하시는 분들은 파일과 폴더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복잡해집니다. 이럴 때 폴더를 생성해서 파일들을 분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정렬' 기능을 사용하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정렬' 기능을 사용해 파일과 폴더를 정리해 작업을 효율성을 도모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파일을 묶어서 정리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일정렬


정렬의 기준에는 이름, 수정한 날짜, 유형, 크기 등이 있습니다. 또 오름차순, 내림차순에 따라 정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의 정렬이 있으므로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파일정렬, 파일묶기는 모두 오름차순을 사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역시 사용해보시고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오름차순은 1,2,3... a,b,c ㄱ,ㄴ,ㄷ 의 순서로 정렬됩니다.



▲ 파일 정렬의 예를 들기 위해서 Windows Media Player 폴더를 예시로 사용했습니다. 나름대로 다양한 파일과 폴더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렬을 설명하기에 좋은 예시입니다.





※ 파일정렬을 설정하시면 설정은 그 폴더에만 적용이 됩니다. 모든폴더에 같은 파일정렬을 사용하려면 폴더옵션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름순으로 정렬했습니다. 보통 가장 많이 쓰이는 정렬방법입니다. 파일들을 가나다순 또는 abc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순 정렬은 사진, 동영상 등 날짜가 각각 다른 파일들을 정렬하는데 좋습니다. 파일들을 시간 순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유형순 정렬은 다양한 유형의 파일들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파일들을 유형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크기순 정렬은 용량이 크거나 작은 파일들을 골라낼 때 유용합니다. 용량의 크기별로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 묶어서 보기


▲ 파일정렬까지는 알지만 파일을 묶어서 보는 방법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파일을 더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파일을 이름순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한글, 알파벳 범위에 따라 묶어줍니다.



▲ 파일을 '최근'부터 '오래 전'으로 분류해줍니다. 분류 범위가 꽤 상세하기 때문에 자주 쓰는 폴더에 적용하시면 좋습니다.



▲ 유형순 정렬보다 더 발전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파일들을 용량 구간별로 묶어서 정리해줍니다.


지금까지 파일 정렬하기파일 묶어서 정리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일을 아무렇게나 늘어놓는 것 보다는 정렬묶기를 활용해 잘 정리해두시면 작업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읽기]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tip] - 새폴더만들기와 파일 폴더 이름바꾸기 단축키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tip] - 인터넷시작페이지 변경방법 설정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tip] - 인터넷 익스플로러 새탭에서 열기 새창열기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tip] - 인터넷 임시파일삭제 쿠키삭제 팁

[컴퓨터 이야기/컴퓨터 tip] - 인터넷 도구모음 복원 메뉴바 표시 사라짐 문제해결




공감은 로그인을 하지 않으셔도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