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로서 로써 차이 구분하기 팁  


"나는 교사로서 너희를 가르쳐야할 의무가 있어"

"대화로써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


두 문장에서 쓰인 로서로써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으신 가요? '로서'의 발음을 세게 하면 '로써'가 되기 때문에, 참 구분하기 어려운 단어들 중의 하나입니다.




'~로서''~로써'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서

 

'로서'의 뜻


1. 지위나 신분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 조사


▲ '로서' 앞에는 지위, 신분, 자격을 나타내는 단어가 오며, 주로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예외 존재)


'로서'의 예문


1. 그는 친구로서는 좋으나, 남편감으로서는 부족하다.

    나는 교사로서의 책임을 져버릴 수 없었다.





 

 ~로써

 


'로써'의 뜻


 받침없는 체언이나 'ㄹ' 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어

1. 어떤 물건이나 재료, 원료를 나타내는 격 조사

2.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느 격 조사

3. 시간을 셈할 때 셈에 넣는 한계를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임을 나타내는 격조사


▲ '로써' 앞에는 주로 물건, 수단, 재료 등의 체언이 옵니다.


'로써'의 예문


1. 콩으로써 메주를 쑤다.

    흙으로써 사람을 만들다.

2. 대화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자.

    말로써 천냥 빚을 갚는다.

3. 이곳에 온지 올해로써 10년이 되었다.

    이로써, 나는 새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로서 그리고 로써

 


1. 기본적으로는 '로서' 앞에는 사람, '로써' 앞에는 물건, 재료, 수단, 도구 등이 온다는 것을 아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예외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 조사의 정확한 뜻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로서'는 자격, 지위, 신분 등의 의미를 가지고, '~로써'는 수단, 도구, 재료, 원료 등의 의미를 가진다는 점을 아시면, 두 단어를 구분하기 더욱 쉽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