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따가 있다가 구분해서 사용하기  


'이따가''있다가'는 발음 상으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할 때 헷갈리는 단어입니다. 사실 이렇게 발음이 유사해서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두 단어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구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어의 정의를 간단하게 알고만 있어도 헷갈리는 단어들을 구분하기 쉽습니다. 국어사전을 자주 검색해보는 습관이 정확한 맞춤법을 사용하는 지름길이겠네요.



 

 이따가

 


'조금 지난 뒤에'라는 뜻을 가진 부사입니다.



예시) 조금 이따가 가자, 이따가 얘기해줄게, 이따가 하면 안될까?, 이따가 통화하자

'이따가'는 시간의 의미를 가진 부사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조금 흐른 후에'를 의미하죠.


 

 있다가

 


'있다'라는 동사의 '있-'에 '다가'가 붙어 만들어진 말입니다. 



예시) 여기 좀 더 있다가 가자, 그들이 숨어 있다가 나왔다, PC방에 있다가 왔어요

'있다가'는 장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있다'라는 단어가 어느 곳에 머물다, 존재하다 등의 뜻을 가졌기 때문이죠. 





 

 이따가 그리고 있다가

 

1. '이따가'는 시간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있다가'는 장소, 존재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이용해 두 단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조금 이따가 가자'와 '조금 (여기에) 있다가 가자'는 각각 시간과 장소의 뉘앙스를 가진 문장입니다.


[관련글 읽기]

[한글 이야기/맞춤법] - 드러내다 들어내다 차이 구분하기

[한글 이야기/맞춤법] - 어떻게 어떡해 구분하기 팁

[한글 이야기/맞춤법] - 맞히다 맞추다 차이 구분하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